-
1일차-오리엔테이션&JAVA프로그래밍 소개프로그래밍 언어/JAVA 2021. 4. 3. 15:31
JAVA 첫 입문기!!
모두가 그렇듯 첫 날은 항상 설레고 의지가 강하고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ㅎㅎ
일단 오늘 목표한 강의를 다 듣고 강의 내용 중 중요한 개념들을 정리 해보려고 한다
(java 이전에 python으로 프로그래밍은 입문한 상태였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는 않았다.)
<핵심 정리>
1. JDK(Java Development Kit)
개발한 Java 환경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툴들을 모아놓은 소프트웨어 패키지.
간단히 말해서 앞으로 java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짤텐데 이 코드들이 컴퓨터에서 실행되기 위한 환경이나 기초 도구를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2. IDE(Inter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통합 개발 환경)
코딩, 컴파일, 디버그, 배포 등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모든 작업을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 처리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java를 메모장에서 편집해서 .java라는 확장자로 저장하면 java로 만든 소스코드파일이 된다. 하지만 메모장에 쓰는 것은 불편하기 때문에 개발자 입장에서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시스템이다.
java의 경우, 이클립스를 IDE로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3. 컴파일(Complie)
원시 코드에서 목적 코드로 옮기는 과정.
원래의 문서를 원시 코드라고 부르고, 출력된 문서를 목적 코드라고 부른다.
즉, 우리가 이클립스(IDE)를 통해 작성한 java파일은 사람이 이해 할 수 있는 언어이고 컴퓨터는 알아 볼 수 없다.
다들 초등학교 때 들었겠지만 컴퓨터는 0,1밖에 모르기 때문에 우리가 작성한 원시코드(java파일)은 알아 볼 수 없다.
그러므로 컴퓨터가 알아볼 수 있는 문서로 바꿔줘야는 작업이 필요하고 이 과정을 컴파일이라고 부른다.
요약: 원시코드(.java, 우리가 작성한 파일, 컴퓨터는 이해x) --------> 목적코드(.class,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파일)
---------------------------------------------------------------------------------------------------
<1일차 후기>
뭐든지 새로 시작하는 것은 흥미롭고 재밌는 것 같다.
위 핵심정리 3가지 이외에도 많은 개념들을 배웠지만 여기에 다 쓰면 글이 너무 길어질 것같아서 따로 정리해보려고 한다.
내일도 이 시간에 글을 쓸 수 있기를...
'프로그래밍 언어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일차-JAVA 제어문 (Boolean, 조건문, 반복문) (0) 2021.04.07 4일차-나의 앱 만들기(수강완료!!) (0) 2021.04.06 3일차- Java 프로그래밍 시작하기(입력과 출력, 컴파일, 문서) (0) 2021.04.05 2일차-Java 프로그래밍 구성(데이터 타입, 변수, 캐스팅) (0) 2021.04.04 0일차-JAVA 뿌시기 시작(Feat. 부스트코스 온라인강의, 생활코딩) (0) 2021.04.03